Pages

Wednesday, January 25, 2012

Know Can Do (2007.10.1) - Ken Blanchard, Paul J. Meyeer, Dick Ruhe

번역서: 춤추는 고래의 실천(2009.1.5) - 켄블랜차드(1939~ ) Yes24 , Amazone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켄 블렌차드와 폴 마이어, 딕 류 세명의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유명강연자인 저자들이 "왜 사람들은 알면서도 바뀌지 않는 걸까"에 대해 궁금해 하다가 "실천"이라는 KeyWord로 작성한 책으로 이 책을 접한후 제가 하는 행동의 근간이 되었지요.
  1. 문제는 잊기 때문입니다. 3시간 지나면 50%만 기억합니다. 24시간후면 20%, 하루면 5%만 기억합니다.  해결방법은 기록하는 것입니다.(다음에 알아볼 수 있게), 다시 읽어보고 주요내용을 요약하고 배운 것을 전수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2. 반복해야 합니다. 6번은 해야 동화가 가능합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지금을 유지하려는 성향이 있어서 처음에는 거부합니다. 거부한 다음에도 받아들이는 것에 저항합니다.부분적으로 인정하더라도 완전한 인정까지 가야 하며 부분적으로 동화를 거쳐서 완전한 동화까지 가려면 6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동화같은 이야기 인가...)
  3. Open Mind로 부정적인 필터링을 제거해야 합니다. 마음의 신호등을 상상하거나 자기암시가 도움이 됩니다.
  4. 실천에 대한 사후관리가 필요합니다. 실천할 수 있게 알려준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4단계를 거칩니다. 알려주고 > 보여주고 > 시켜보고 > 고쳐보고 에서 시작합니다. 시킨후 피드백 단계에서 칭찬이 들어갑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스스로 지시하고 스스로 관찰하고  스스로 문제를 바로잡는 단계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출처: Good Company Facebook Page
제가 알려주고 실천한 단계는  뿌려주고(알려주고)> 받아들이는 대로 피드백하고 > 추가로 보여주고 > 고쳐보고 였던것 같습니다.  같이 학습/협업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에 받아들이는 만큼 배우셨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때 주위분들과 돌려보고 추천도 했습니다. 좋은 책이고 읽기에 어렵지 않은 분량이라 많이들 읽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읽은 사람은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제대로 읽었다면 이 책 내용을 기록하고 요약했을테니까요.

이 책 예전에 읽으셨다면... 내용을 기억하시나요? 기록하고 요약하셨었나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